한원식 교수님 3,6개월 검사 초음파 영상촬영 총 8500원

서울대 혜화 암 정기검진, 액와부 유방 초음파 검사와 영상촬영

어제 유방암 2년 점기검진을 하고 왔습니다. 와서 2년 검사 과정을 티스토리에 올리다가 문득 3개월 검사부터 차례대로 올리면 읽으시는 분들에게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시간의 순서대로 정리했습니다. (링크가 열리지 않는다면 예약을 걸어두었기 때문입니다.) 아래 두 개가 가장 자세합니다. 최근이라서요.

뼈스캔 상세과정과 유방 초음파와 촬영 주의점과 상세 과정이 궁금하신분은 

한원식1년 6개월 검사 후기. 뼈스캔, 초음파, 촬영 상세 과정 총23300원

 

CT chest cancer(흉부 씨티) 촬영 과정과 MRI 상세 주의점 등이 궁금하면 

한원식 2년 검사, 펫시티 아닌 흉부CT,MRI 과정 총 22930원  를 보시면 과정과 절차가 더욱 자세히 적혀있습니다. 


3개월 검사- 촉진 or 초음파 검사와 피검사

3개월 검진은 수술을 기준으로 3개월 후에 진행되는 검사입니다. 환자에 따라 병원 담당의사에 따라 검진항목이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저의 3개월 검사의 경우 한원식 교수님의 촉진이 다였습니다. 

"수술 한지 3개월 뿐이 안됐는데 왜 이렇게 간단하게 하지?" 살짝 걱정스러웠는데 이미 다른 병원에서 유방암 수술하고 몇 년 지난 친한 지인은  "3개월 검사를 아예 안 하는 병원도 있다"며 "괜찮으니까 검사가 없는 거야. 걱정하지마"라고 말해주더라구요. 그 말이 왠지 안심이 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즉, 서울대혜화는 3개월 검진때 한원식 교수님이 수술 부위 만져보고 상태 파악하시는 촉진이 다입니다. 즉, 들을 수 있는 말은 "수술한 곳 잘 아물었습니다. 괜찮습니다." 정도입니다.  다른 병원의 경우 피검사나 초음파 검사가 잡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환자의 상태 차이라기보다는 의사 선생님의 스타일의 차이인것 같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피검사나 초음파 검사 정도는 해줘야 환자 마음에 안심이 될 것 같긴합니다.


비용은 중증 적용되서 1100원 지불하였습니다.


6개월 검진 - 유방촬영과  액와부 초음파검사

서울대 혜화 한원식 교수님께 오더해주신 저의 유방암 6개월 검진 항목은 채혈과 유방촬영, 유방과 액와부 초음파 검사입니다. 


채혈

병원에 도착하자마자 제일 먼저 해야좋은 것은 수납, 그리고 채혈입니다. 채혈은 최소 6시간 정도의 금식이 필요하니 빨리 하고 음료라도 한 개 먹어주고 싶어서입니다. 단, 유방외과에 문의한 후 금식시간임에도 타목시펜은 먹었습니다. 신경이 쓰이신다면 검사 후에 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채혈할 때 주의점은 하나입니다. 림프를 절제한 팔 말고 다른 팔에서 채혈하시면 됩니다.


유방촬영(영상 촬영)

유방 갑상선 영상센터에서 영상 촬영부터 실시합니다. 기계로 가슴을 눌러 찍어야 합니다. 문득 예전에 조정석이 출연한 '질투의 화신' 에서 유방 촬영 하는 드라마 장면이 떠오르더군요. 조정석 고통을 극대화해서 웃기게 표현하려고 토마토인가가 눌러서 터지는 장면으로 대체해서 보여주었던 것 같은데 그때는 웃었지만 실제 영상 촬영을 몇 번 해보니 얼마나 그 화면이 리얼했던 건지 공감이 됩니다.

특히 저의 경우는 가슴이 작아서인지 찍으려면 더 잡아당겨서 눌러 찍어야 해서인지..많이 아팠습니다. 물론 꾹 참았습니다. 

담당 의료진은 딱 하나 질문했고 딱 하나 요구했던 것 같습니다. 

"보형물 넣으신 것 없으신지요?"

"아파도 움직이시면 또 찍으셔야 합니다." 하고 억지로 자세를 잡아주고 갑니다. 촬영을 하려면 정말로 가슴을 끼워서 억지로 늘리듯이 찍었습니다. 저는 정말 아프더군요. 아래에서 위로 눌러서 한 번, 옆에서 눌러서 또 한 번 찍습니다. 


유방 초음파

마지막이 유방 초음파입니다. 사실 초음파는 쓸데없는 걱정만 안 한다면 참 편한 검사입니다. 편안하게 누워서 가끔 의료진이 "숨 참으세요"할때 참아주기만 합니다. 의료용 젤?을 듬뿍 바르고 쓱쓱 지나가는 의료진의 손길을 가만히 기다리시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환자 마음이 조용한 검사실처럼 편할 순 없습니다. 의료진이 어딘가를 꼼꼼하게 보면 불안함 마음이 마구 솟구치기도, 너무 쓱쓱 지나가면 '이렇게 빨리 검사해도 되나? 혹시 문제점을 발견 못하면 어떻하지?'라는 오만 잡생각이 저는 들더라구요. 하지만 참으셔야 합니다. 이 떄 궁금증을 못 참고 검사하시는 의료진에게 물어보면 답은 하나입니다. "한원식 교수님꼐 나중에 물어보세요!"

여기까지가 6개월 검사였습니다.  검사를 마치고 다른 날 외래에서 한원식 교수님께 "이상없습니다. 6개월 후 검사 예약하고 가세요" 이 한마디만 들으면 됩니다.




검사비는 채혈, 초음파, 영상촬영까지 8500원, 검사결과를 들은 날은 1100원의 비용을 지불하였습니다. 


(사실, 2년 검사 다녀와서 이틀간 6개월 검사, 1년 검사, 1년 6개월 검사, 2년 검사 과정과 절차 모두 작성하였습니다. 제가 시차를 두고 올리는 이유는 저같이 병에 대한 후기와 정보를 올리는 티스토리는 병원 상업 블로그로 AI로부터 잘못 오인되어서 저품질될 위험성이 높다고 해서입니다.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모르겠어서..일단 동일 제목은 시간을 두고 올리라고 해서 다 쓴 글들은 1,2주에 한 번씩 열립니다.


참 이상한 세상입니다. AI가 제 글을 병원 블로그로 오인해서 저품질 될까봐 이미 쓴 글도 제목도 바꾸어서 올려야 하고. 기다려서 올려야 하는.. 하지만 그래도 저품질은 안되고 싶습니다. 남이 볼 때 평범한 방문자수 작은 블로그지만 저는 매우 애정과 시간을 가지고 만든 아마조네스 스토리라서요.  )


유방암 정보

1년 검사 한원식 1년 검사,뼈스캔, MRI BREAST까지 총44940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