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반정, 데파스정, 이펙사 등 신경안정제와 부작용

신경안정제 1 >아티반정 0.5mg, 1mg, 데파스정0.25mg,0.5mg, 이펙사 효과 및 주의점암 진단 받은 후 불안감으로 치료받기 전부터 잠을 못자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이때가 저도 제일 힘들었습니다. 진단 이후 계속 아무일도 손에 안잡히고 너무 힘들면 심장이 마구마구 뛰거나 손이 심하게 떨리는 것은 물론 불면증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 불안도가 높으셨던 분들은 암보다 우울증으로 먼저 나가떨어질것같다는 분도 계실정도로요. (신경안정제 1,2,3편까지 작성한 후 항암제로 넘어갑니다.)

 

24.일시적으로나마 신경안정제 처방받으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심각한 불안으로 일이 손에 안 잡히고 잠도 못 잘 정도라면 신경안정제 등 약에 내성 생길까봐 걱정하는 것보다는 적정 양을 의사와 상담 후에 먹는 것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심하게 불안해하면 나중에 우울증 또는 공황 장애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약에 효과를 본 후 감약, 단약하는 것도 쉬운 것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마음이 아플때는 약이 필요합니다.  처방하에 적정하게 먹고 마음의 우울을 떨쳐버린후 처방대로 끊으세요. 소나기는 우산을 써서 피하는게 답입니다. 항암할때 또 못 견딜 것 같아 처방받아 신경안정제난 수면제 드시는 분들이 꽤 됩니다.

 

25.신경안정제, 부작용이 있는데 먹어도 될까요?

물론 신경안정제는 알려진대로 부작용이 있습니다. (사실 모든 약은 거의 다 부작용이 있습니다.)하지만 이 글을 찾아읽으실 정도면 불안도가 심한 분일수 있습니다. 의사 선생님의 처방하에 복용은 충분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불안감이 심하다면 숨기지 마시고, 걱정만 하지 마시고 정신과 상담 받으세요. 그것이 가장 나은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약을 먹지 않아도 상담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26.약이 다양하니 약 복욕 전과 복용 후 증상에 대해 상세하게 상담하세요.

또한 신경안정제는 종류도 다양하고 각기 다른 부작용이 있읍니다. 다만 누군가 맞았다고 내가 꼭 맞는 것은 아니니 약 복용 전과 복용 후 증상에 대해 의사와 상세하게 상담하시면 본인에게 맞는 것을 찾을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일부 병원에서는 입원해서 약을 찾고 싶다고 말해보면. 단기로 정신과 병동에 입원해서 약이 몸에 잘 받는지 찾아보게 해주는 방법도 있으니 의료진에게 문의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7.신경안정제, 먹기로 했다면~

드시기로 결정했다면 '내성이 생기면 어떻하지?" "내가 신경안정제까지 먹어야 한다니"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내 마음을 살리는 약이다. 나를 살리는 비타민이다"생각하시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드시는것도 필요합니다.

 

사실 신경안정제에 대해서는 앞서 언급한 수면제 만큼 종류별로 정보가 많진않습니다. 아래 이름보시고 신경안정제가 딱 하나가 아니니 혹시 필요하면 병원에 문의하여 다른 약으로 시도해보는 방법도 있다 정도로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저도 한 때 불안이 너무 심했지만 그랬다고 아래 약을 다 먹어본 것도 아니고 제가 가는 암까페에서 실제 많이들 언급하시는 약 이름을 정리한것입니다.

 

28.내가 아는 신경안정제 종류

(1) 아티반정 0.5mg, 1mg 

-.모양과 성분명 등: 일동제약에서 만든 노란빛을 띠는 동그란 약입니다. 주요 성분은 로라제팜입니다. 한 면에는 IDP라고 새겨져 있으며 뒷 면에는 가운데에 일자 분할선이 새겨져 있습니다.  먹는약과 주사 두가지이며 먹는약은 아티반정0.5mg과 아티반정1mg으로 구분됩니다.  아티반정 단독으로 처방되기도 하지만 브린텔릭스 또는 자나팜정 등 다른약과 함께 처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효과 및 부작용 : 신경 안정제로 마음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졸리고 몽롱해 수면제 목적으로도 처방됩니다.  집중력 저하, 집중력 저하 ,어지러움, 두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날 아침까지 입안에 약 특유의 좋지않은 쓴 맛도 남아있습니다.진정효과가 있어 수면 장애가 있을때도 처방됩니다.

 

-.주의점 : 근무력증 환자나 급성 녹내장 환자 호흡부전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 됩니다. 해당 문제점이 더 악화될수 있어서입니다. 음주 및 임의로 복용양을 늘리는 것은 절대 안됩니다. 운전 및 세밀한 작업도 권하지 않습니다. 

 

 

 

(2) 데파스정 0.25mg,0.5mg

-.모양과 성분명 등 : 종근당에서 만든 연한 청색빛을 띄는 동그란 모양의 약입니다. 데파스정 0.5mg의 경우 한 면에는 DP가 새겨져 있으며 다른 면에는 0.5라고 새겨져있었습니다. 주요 성분은 에티졸람입니다. 데파스정은 데파스정0.25mg, 데파스정0.5mg, 데파스정 1mg등으로 나뉩니다.

 

-.효과 및 부작용:

뭘해도 짜증나고 한 번씩 화가 확확 올라올때 및 신경증, 우울증이 있을때 처방되는 약입니다. 불안과 긴장을 낮추는 효과는 물론 수면장애때도 처방되는 약으로 데파스 먹고 수시로 자다깨는 것이 한결 나아졌다는 분이 암카페에는 있었습니다. 

 

-.주의점 : 다른 신경정신과 약처럼 의존성이 있어 조심해야합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호흡억제나 간기능 장애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급성녹내장 환자다 근무력증 환자에게는 이 약을 투여하면 안됩니다.

 

 

 

(3)이펙사

-.모양과 성분명 등 :이펙사 또는 이팩사로 불리는 약은 벤라팍신 계열의 항우울제입니다. 이펙사 37.5mg, 75mg 약간의 불안증세가 있다면 일일 37.5mg이 처방되며 일반적으로 일일 75mg정도 처방됩니다. 

 

-.효과 및 부작용 : 범불안장애, 공왕 장애 및 우울증 증상에 처방되며 이회 ADHD, 만성 통증에도 사용되는 활용도가 넓은 약입니다. 속이 마구 울렁거리고 현기증 등이 생길 수 있읍니다.

 

-.주의점 : 사람에 따라 속이 마구 울렁거리고 현기증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오심, 구토 등의 소화기 부작용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고혈압 환자에게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알프람정, 자낙스정, 자나팜정, 쿠에타핀정 등 신경안정제 정보는 다음 게시물에 상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알프람정,자낙스정,자나팜정, 낭만닥터 이성경 불안증으로 먹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