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식단, 줄여야 하는 음식, 늘여야 하는 음식

<2> 암환자의 올바른 식사계획, 더 먹어야 하는 식품, 더 줄여야 하는 식품 일반인의 식단에서 암식단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환자들에게 줄여야 하는 음식과 더 먹어주어야 하는 음식을 파악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1.암식단에서 늘여야 하는 음식

-> 매끼 다양한 채소류의 섭취를 늘여야 합니다.  


환자식단에서 흔히 부족한 음식을 단백질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사실 60대 이후의 노년 밥상이라면 단백질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옛날 한식 위주 나물과 된장국 위주의 식생활에 익숙한 분이라면 단백질을 최소 한 끼에 달걀하나 정도 만큼의 양인 60g정도는 섭취해주어야합니다. 하지만 최소 40,50대 이전의 나이라면 (제 나이가 40대 후반입니다.) 일상적으로 단백질을 부족하게 섭취하고 있지 않는 편입니다. 육고기가 흔하고 고기 음식을 많이 접하는 것은 물론 계란 한 개, 고기 한 토막 정도는 늘 반찬이나 찌개 등으로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요즘 현대의 식생활에 익숙한 분들에게 부족한 것은 채소입니다. 


서울대 상담영양사와의 상담에서도 암환자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기본적으로 다양한색깔과 향의 신선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라고 합니다. 



즉, (1) 하루 450g이상의 채소 섭취가 권장되는데 생각보다 꽤 많은 양입니다. 기본적으로 매 끼니 김치외에 약 2접시의 채소를 먹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실 채식 위주의 식생활을 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쉽지 않습니다. 저도 실제 채소를 챙겨먹는 게 가장 힘들었습니다. 쌈을 좋아하거나 생야채를 좋아하시는 분에게 유리한 식단입니다.





무엇보다 채소류는 항암효과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는 도서 '암, 음식으로 고친다'에서 나온 항암효과가 뛰어난 식품에 대한 표입니다.



(*'암, 음식으로 고친다' 책에서는 암을 이기는 건강한 식생활부터 항암식품, 그리고 항암식품30가지로 만든 다양한 건강음식에 대해 나와 있어 실제 어떻게 음식을 암환자 식단을 구성해야 하는지 고민인 사람들에고 도움이 되는 책입니다. 책 서평은 따로 올릴 예정입니다.)



(2)다양한 색깔과 향의 채소를 권장합니다. '암, 음식으로 고친다' 책에서도 항산화 작용을 통해 다양한 항암작용을 하는 카로티노이드는 녹색, 적색, 황색 등 색이 진한 채소와 과일에 들어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암발생과 진행을 억제하는 베타카로틴은 당근,케일, 키위 등에 풍부하며, 암억제 효과가 뛰어난 알파카로틴은 당근에 베타카라틴보다 10배 이상의 항산화효과가 있는 리코펜은 토마토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암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제아산틴은 옥수수,브로콜리, 호박 에 풍부하다고 합니다.  어떤 영양소를 어떤 채소에서 섭취해야 한다는 사실까지 기억하려고 하면 머리가 아픕니다. 그리고 실제 그렇게까지 알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가능한 다양한 색깔과 향의 다양한 재소를 한 끼에 두 접시 섭취한다는 점입니다.  



2.암식단에서 줄여야 하는 음식

-.탄수화물

-.단 설탕으로 조미한 음식

-.짠 젓갈류, 염장식품 등

-.기름기가 많은 음식

-.첨가물이 많은 인스턴트 식품 등

우리나라 식단의 문제점은 탄소화물을 너무도 많이 섭취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열량을 증량해야하는 식단은 다릅니다. 하지만 보통 평범한 암재발을 막는 식단이라면 탄수화물의 양을 3/4공기 정도로 조금 줄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주식으로 가능한 잡곡을 같이 섞어 먹고 현미식을 먹는 것도 추천합니다. 정제된 흰쌀밥만 먹기보다 동일한 탄수화물이라도 다양한 잡곡등으로 소량이라도 좀 더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가급적 피해야 하는 음식은 흰설탕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나 짠 젓갈류나 염장식품입니다. 당선분은 암세포의 먹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첨가물이 많이 든 음식도 피해야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입에서 달고 끌리는 음식보다는 소박하고 거친 음식이 몸에도 암예방에도 좋습니다.  소박하되 균형잡힌 식생활이 건강의 지름길이기 때문입니다.


과자,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음식, 청량음료 등은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반인에게도 좋지 않은 음식인데 암환자에게는 더 이상 먹을 필요가 없는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위에 나온 '암 음식으로 고친다' 도 꼭 한 번 읽어보세요. 서평은 암관련 식단책 카테고리에 올리겠습니다.


암환자가 매일 챙겨먹어야 하는 음식에 대한 글도 이미 써두었으니 시간차로 열리게 해두겠습니다. 

암식단, 매일 먹어야하는 음식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