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음식으로 고친다 암환자 건강 식단 원칙

암 예방을 위해 꼭 해야할 원칙> 암 치료와 억제,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과 조리법에 관한 책입니다. '암 음식으로 고친다'는 장혜주 건강음식연구소 소장이 환자 식이지도를 위해 만든 책입니다. 무엇보다 조목조목 암환자와 가족들이 궁금해할 식품 정보가 알기 쉽게 적혀있어 매우 유익합니다. 또한 암환자가 지켜야할 규칙 등에 대해서도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어 제게는 아주 유용했습니다. 식사와 식재료에 원칙을 가지고 싶을때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책에서 제가 주의깊게 읽었던 부분입니다.

 

 

 

암 예방을 위해 꼭 해야 할 10가지 원칙

첫째, 필수 영양소 등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합니다.

둘째, 유기농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특히 채소와 과일의 비율을  85:15로 정해줍니다. 또한 다양한 색깔 즉, 빨강(항암기능), 노랑, 오렌지 (심혈관), 녹색 (눈), 자주(뇌) 색의 채소를 다채롭게 섭취하라고 강조합니다.

셋째, 곡류 중심에서 채소 중심으로 식습관을 바꾸어야 합니다. 탄수화물이 주식이었던 식생활에서 채소를 식사의 주식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넷째, 이왕 먹는 밥은 통곡식 아니면 잡곡으로 섭취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다섯째, 제철 식품을 구입해 먹어야 합니다.

여섯째,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유기농 주스나 녹즙, 허브티도 좋습니다. 건강에 좋은 물로 보통 하루 2리터 정도 섭취해야 합니다.

일곱째, 천천히 오래 씹으세요. 보통 1회 50회 이상 씹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덟째, 혈액순환을 돕는 반신욕을 권합니다. 냉기는 혈액순환을 방해해서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반신욕이 어렵다면 족욕이나 손을 더운물에 담그는 수욕도 좋습니다.

아홉째, 운동을 해야 합니다. 

 

 

 

암 예방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10가지 원칙 (중 두 가지만 발췌했어요~)

다섯째, 식용유를 먹지 말고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저도 주부로써 아이들 반찬을 할때 흔히 쓰는 것이 식용류입니다. 저자는 식용유는 자연식품이 아니고 수송과 보관을 위해 인체에 해로운 요소가 가득 들어간다고 책에서 주장합니다.  또한 기름의 가열되서 생성되는 트랜스 지방의 과잉섭취도 암 발생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여섯째, 5가지 백색식품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5가지 백색식품은 흰쌀밥, 밀가루, 흰설탕, 우유, 소금입니다. 그럼 뭐 먹고 살지?라는 의문점이 들 것입니다. 

저자는 흰쌀은 비타민과 미네랄, 면역물질을 벗겨내버린 제품이니 이보다는 현미잡곡을 섭취하라고 강조합니다. 또한 정제된 밀가루를 재료로 설탕과 지방을 듬뿍 더한 밀가루 제품도 피하라고 말합니다. 설탕도 마찬가지입니다. 정제된 설탕은 사탕나무나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원당의 섬유질과 미네랄이 다 제거된 제품입니다. 농약도 많이 사용됩니다. 우유보다는말린 새우가 칼슘의 보고라는 점을 언급하면서 우유에 다량의 항생제가 함유하고 있다고 저자는 언급합니다. 정제된 흰소금 또한 염화나트륨이 대부분이라 먹지말아야 할 음식입니다.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조리 원칙 28 (다섯가지만 발췌했어요~)

첫째, 곡물 중심이 아닌 채소 중심의 식사로 바꾸어야 합니다. 곡류는 현미를 중식으로 4가지 이상 잡곡을 같이 먹습니다. 밥 양은 조금 줄여주면 좋습니다.

둘째, 흰쌀밥과 밀가루는 절대 피해야 합니다. 도정된 흰쌀은 미량영양소가 다 사라졌고, 밀가루로 만든 빵은 과체중의 원인입니다.

아홉째, 볶음 요리에 기름 대신 다시마 우린 물, 또는 채소 우린물을 사용해 보세요. 또는 미리 살짝 삶거나 데쳐서 볶으면 기름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열여섯째, 탄산음료와 청량음료를 먹지 않습니다. 콜라 200ml에는 설탕 7.5큰술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알루미늄캔 음료는 주의해야 합니다.

스물 두번째, 알루미늄으로 만든 식기, 전자레인지, 압력밥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연유약 처리한 자기나 유리 등의 식기가 더 나은 대안입니다.

 

암환자를 위한 식사가이드 20가지 (열 한가지만 발췌)

첫째, 무염식을 합니다.

둘째, 물을 제한하되 수분섭취는 하루 13잔의 야채과일주스로 보충한다.

셋째, 모든 식재료는 유기농으로 합니다.

넷째, 소화되기 쉬운 음식을 선택합니다.

다섯째, 야채는 충분히, 하루 10kg! 특히 권장하는 야채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파, 당근, 비트, 토마토,양배추,미나리,시금치,케일입니다.

여섯째, 야채 수프는 다양한 야채를 약한 불에 오래 저수분으로 조리합니다.  즉셀러리, 파슬리, 양파, 토마토, 감자를 껍질을 벗기지 말고 깨끗이 씻어 적당한 크기로 썰어 약한 불로 은근히 졸입니다. 물은 약 3컵 정도 사용해서 2시간 이상 충분히 끓인 후 갈아 냉장 보관해서 여러번 나누어 먹습니다.

일곱째, 과일은 생과일은 물론 구워서 먹어도 좋습니다.

여덟째, 통밀빵이라도 주 1회 정도만, 곡류는 메밀, 귀리, 호밀, 현미 등으로 하며 현미는 주 2회 정도 섭취합니다. 빵을 먹을 경우 호밀빵이나 통밀빵으로 무염으로 만들어 주 1회 이상 먹지 않습니다. 

아홉째, 당분은 원당을 사용하고 가능한 적은 양을 사용해야 합니다.

열번째, 아마인유를 제외한 다른 모든 기름은 사용하지 않는다. 저자는 아마인유만 기름으로 사용하라고 말합니다. 단, 아마인유라 해도 가열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샐르드 드레싱으로만 사용하라고 합니다.

열한번째, 유제품은 무지방, 무향의 플레인 요구르트를 먹습니다.

 

 

 

이외 한국인에가 가장 많은 7대암, 즉 위암, 폐암, 간암, 자궁암, 유방암, 대장암, 췌장암에 대해 암별로 발병 원인과 증상, 그리고 이 책의 키포인트인 예바을 위한 식사원칙과 치료를 돕는 식사가이드까지 별도로 구분하여 정리해두었습니다.  환자 및 보호자들에게 유용한 책입니다.  막연히 항암식품이라고만 알았던 다양한 식재표에 들어있는 항암성분과 약리효과, 효과적인 조리법도 책에 표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항암효과 뛰어난 식품인 콩,마늘, 된장, 청국장, 토마토, 당근, 버섯의 영양학적 가치와 조리법 먹는 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줍니다. 즉, 항암식품인 콩의 성분과 어떤 작용을 하는지부터 식품으로 어떻게 섭취하며 그 음식의 조리법과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까지 알려줍니다. 

 

 

즉, 이 책은 암환자와 가족을 위한 식사의 기본원칙부터 몸에 좋은 식품,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조리하고 적용해야하는지 a부터 z까지 하나하나 알려줍니다. 개인적으로는 위에 적은 원칙 들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암환자가 되서, 환자의 보호자가 되서. 음식을 이제부터 확실하게 바꾸고 싶다면 꼭 읽어보세요. 식사원칙의 정확한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물론 무염식, 하루 10KG의 야채 섭취 권장, 수분 섭취는 제한하되 하루 13잔의 야채과일주스 보충 등은 냉큼 실천하기에는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내 몸을, 그리고 가족의 몸을 더 나은 상태로 만들고 싶다면 적용하기 쉬운 것부터 하나하나 따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환자 식단과 음식에 대한 기준이 필요할 때 꼭 읽어보세요!

 

같이 읽으면 좋은 책과 암환자 간식 정보

최강의 야채수프, 항암제 연구로 노벨상 후보에 오른 저자가 쓴 베스트셀러

잠실 떡함지 쑥떡 쑥인절미와 쑥개떡까지 매년 주문하는 이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