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식단 가이드, 세브란스 병원의 항암식단

 '암식단 가이드'는 암 치료에 꼴 필요한 점을 연세암 센터와 cj프레시웨이, 그리고 세브란스 병원 영양팀에서 만든 책입니다.  연세암센터장은 서문에서 "많은 암 환자들이 암 진단 이후 식생활에 두려움을 느낀다"며 "이 책은 항암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의 영양과 식단에 대한 안내서이다"라고 밝혔듯 이 책은 항암식이와 식사요법에 관한 책입니다.

아래 글은 암식단 가이드의 주요 내용과 서평입니다.

1장. 항암 치료시 식사

암환자 식단, 채소 위주로 바꾸고 육류는 줄여야 할까?

no! 암을 진단 받은 환자들은 대부분 이전의 식생활에 대해 반성하며 몸에 좋다는 채소와 잡곡위주의 식생활을 지향하면서 일부는 단백질 또한 섭취를 제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단백질을 제한하는 것은 잘못된 행동입니다. 

 

무엇보다 항암 치료를 받는 동안 질 좋은 단백질과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합니다. 항암제는 오심, 구토, 탈모는 물론 피부면역력까지 떨어뜨립니다. 이때 육류가 암에 좋지 않다고 지나치게 제한할 경우 체내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서 면역력도 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채소와 잡곡도 충분히 드시되 반드시 매끼 단백질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실제 저의 경우도 암진단 후 제일 먼저 취한 행동은 우유를 끊고 토마토와 브로콜리 야채 위주의 식생활로 바꾸려고 한 것입니다. 채소와 잡곡위주의 식생활은 좋지만 그렇게만 치중하면 기운이 정말 많이 떨어집니다. 지금은 가능한 골고루 많이만 먹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항암 치료를 앞두고 식생활관련 무엇을 주의해야할까?

암 진단 이후 환자가 가장 굼금해하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당장 식생활을 바꾸는 것이 급선무가 아니라 이어지는 항암치료에 대비하여 면역력을 기르는 방향이 우선입니다. 즉 현재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제품을 골고루 먹고 몸에 나쁜 음주나 흡연을 끊는것부터 삼가하시면 됩니다.  특별한 음식을 먹고 몇 몇 제품은 반드시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사실 음식을 골고루 먹고 음주,흡연을 안하고 충분히 자는 것은 생각보다 간단해보이지만 제대로 하기 힘든일입니다. 저 조차도 어떤 좋은 음식이 있지 않을까 찾아보기도 하고 특정 음식이 나쁜게 아닌가 걱정스러워 한동안 안 먹기도 했습니다. 

 

2장 항암 치료시 올바른 식사 가이드

암세포는 약으로 정상 세포는 영양소로 이겨내야

건강한 세포로 몸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탄수화물부터 단백질, 지방 무기질, 비타민 등 다양한 에너지원이 필요합니다. 특히 항암 치료시에는 단백질 음식이 중요합니다.  항암치료로 암세포외에도 인체의 다양한 세포들이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이때 다시 세포를 재정비하고 정상으로 돌아오게 하기 위해서는 달걀, 두부, 생선, 육류 등 좋은 단백질 식품을 충분히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아래 단백질 필요양을 눈여겨 보고 가능한 맞추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표입니다.

 

암 환자의 올바른 식사 계획, 매일 먹어야 하는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까지

-.하루에 3번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해야합니다.

-.매일 먹어야 하는 음식은 잡곡밥과 매일 다채로운 채소와 과일, 그리고 미역과 다시마 같은 해조류입니다. 이외 매끼 질좋은 단백질을 1~2종류 섭취하세요. 

-.음료로는 생수나 보리차를 권장합니다. 

-.피해야하는 음식은 단 음료수와 짠 염장식품 그리고 설탕과 밀가루가 주재료인 빵이나 과자입니다.

 

*가장 유용했던 것은 견과류에 대한 기준이 있다는 것입니다. 암식단 가이드에서는 매일 먹어야 하는 음식으로 견과류 약간이라고 지침을 주면서 그 양을 호도 1알 또는 땅콩 10알이라고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실제 적용하기 딱 좋게 정리되어 있어 편리했습니다.

 

음식이 먹히지 않을때라면

-.영양보충음료를 이용하거나 우유나 두유 등에 단백질 가루 등을 섞어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치즈나 고구마 떡, 감자 등 열량을 높여지는 간식이라도 중간중간 가능한 먹도록 노력해봅니다. 

-.새콤한 음료가 식욕분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달고 신 음료를 마셔봅니다.

-.영양보충음료로는 그린비아 마일드 케어, 그린비아 디엠, 그린비아 하이프로틴, 뉴케어, 뉴케어 당뇨식, 뉴케어 하이프로틴, 메디푸드글루트롤, 메디푸드엘디1.5 메디웰, 메디웰 당뇨식, 메디엘프로틴1.5 엔슈어액,글루서나 등 다양합니다. 

 

*먹히지 않을때는 억지로 먹기보다는 뉴케어 등의 음료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맛은 구수한 맛입니다. 사실 아주 맛있기보다는 먹을만하고 간편하다는 쪽에 더 비중을 두어야 하는 보중음료지만 그래도 정말 먻히지 않을때는 뉴케어만큼 좋은 대안도 없는 것 같습니다.

 

단백질은 어떤 종류로 섭취해야 할까?

특정 제품보다는 육류, 생선, 달걀, 두부 등 질 좋은 단백질 제품으로 특히 육류의 경우 살코기를 위주로 섭취해야 합니다. 잘 먹히지 않는다고 고기국물만 먹는 것은 세포재생과 면역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되지 읺습니다. 꼭 살코기를 섭취해주세요.

 

*염소고기와 개고기 등 특정 동물의 고기는 취사 선택의 문제나 취급시 위생적인 점이 문제가 되는 것이지 단백질 성분으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먹고싶지 않습니다.!!!! 저라면 그냥 주로 먹던 쇠고기와 돼지고기, 닭고기에서 선택하겠습니다.

 

기타.환자와 가족이 알아야할 식사 원칙

-.영양보충음료를 약과 함께 먹어도 될까? 

: 영양보충음료는 약이 아니라 큰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식사 이후 몇 시간에 먹으라고 한 약이라면 영양보충음료를 먹고도 동일하게 해당 시간을 지켜서 먹어야 합니다.

 

-.채소는 꼭 유기농을 먹어야 하나요?

유기농 식품이 가장 좋긴 하지만 경제적 부담을 감수하면서 구입하기보다는 깔끔하게 세척관리, 조리하여 먹으면 됩니다. 유기농을 고집하기보다는 제철의 다양한 채소류 섭취하는 것이 훨씬 더 유익합니다.

 

-.항암제로 치료받고 있는중입니다. 가열한 음식만 먹어야 하나요?

:화학항암 또는 표적 항암 치료는 모두 몸의 면역력을 저하시킵니다. 특히 육회나 생선회는 일반인에게도 탈이 날 수 있는 음식이라서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과일 채소도 가열하지 않았다고 삼갈필요는 없습니다. 충분히 세척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하면 생채소와 생과일은 섭취를 제한하지는 않습니다. 

-.자주 먹어주어야 하는 음식과, 가능한 줄여야 하는 음식의 기준을 정하자!

:신선한 채소와 과일, 생선, 현미와 콩 등의 잡곡류, 보리차,옥수수차는 유익하지만 각종 튀김과 흰설탕과 흰밀가루로 만든 빵과 쿠키 등은 가능한 줄여야 합니다. 사탕 과자 및 인스턴트 식품 그리고 삼겹살도 권하는 음식이 아닙니다. 

암환자라고 특별한 것은 제하고 권하기보다 평소 우리가 아는 건강에 좋은 음식을 자주 먹고 좋지 않은 음식을 금하는 것이 암환자의 면역력에도 건강에도 가장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이 유익했던 건 본문내용의 영양지침과 항암요법에 대한 설명도 좋았지만 중간 중간 팁처럼 적어놓은 글들이 매우 유용한 정보가 많아서였습니다. 실제 실행활에서 궁금했던 내용이 많이 해소될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이 책(암식단 가이드, 삼호미디어)에는 암환자를 위한 다양한 조리법이 적혀있습니다. 제철 채소구이부터 전복무침, 양송이 버섯전 등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암환자의 입맛을 살리는 음식을 알려줍니다. 

 

암 음식으로 고친다 암환자 건강 식단 원칙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