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훼로바유서방정과 페린젝트주 가격, 빈혈 페리틴수치

 

충북대에서 문자가 왔어요. "저장철(페리틴)수치가 낮아 훼로바유(철분약)와 페린젝트(철분주사)를 권유드립니다"라며 "수치가 낮아 탈모 등을 유발할 수 있어 1년간은 드세요"라고 써있더군요. 종종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서 걱정했는데 이렇게 뜬금없이 탈모랑도 연관이 있네요. 먹는 김에 훼로바유 서방정과 페린젝트 장단점과 철분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6탄 목차>
1.철분 정상 수치
2.저장철 수치
3.철분 수치 높이는 방법 3가지
4.훼로바유 서방정 장단점
5.페린젝트 장단점

 

혈액검사 정확히는 저장철인 페리틴 검사는 지난 충북대 피부과 방문때 했어요. 철분수치가 낮으면 탈모에도 좋지 않다고 해서 남편과 저 모두 피검사를 했습니다.  사실 철분이야기를 하는데 속으로 뜨금했어요. 저의 평소 철분 부족 즉 어지러움 증세가 문제가 될 수 있겠구나 싶어서요. 저는 늘 피검사하면 철분 수치가 간당간당한 사람입니다. 간호사분께 물어보니 저장철 즉 페리틴 수치가 50이하의 경우 철분을 보충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헤모글로빈이 현재 당장 쓸수 있는 현금이라면 저장철(페리틴)은 은행 예금같은 존재라고 합니다. 보통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예금이 없으면 잘 안쓰잖아요. 그처럼 페리틴이 낮으면 체내에 철분을 써야 하는 곳에 제대로 쓰이지 못한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쉬울 것 같아요.

 

1.철분 정상 수치, 나는 빈혈일까?

헤모글로빈 수치가 12~14가 정상입니다. 12이하면 빈혈이라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아가씨때부터 철분, 즉 헤모글로빈 검사를 하면 늘 10~11사이로 나왔는데 빈혈약을 따로 처방해주시지는 않았어요. 철분이 많이 든 음식을 먹으라고 하는 정도였어요. 하지만 생리때는 한 두어번 휘청휘청 할만큼 어지러워서 약국에서 빈혈약을 사서 일주일정도씩 먹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보건소에서 피검사를 하면 11.8정도로 나와서 집에서 빈혈에 좋 음식을 챙겨먹어야지만 생각하고 잊어버렸네요.

 

이후 유방암으로 두 번의 수술 후 주기적으로 산부인과에서 피검사를 하면 교수님이 검사결과를 보고 총평을 해주시는데 여전히 빈혈수치가 높지는 않지만(11.3) 그 정도는 약은 안 먹어도 된다고 영양분만 골고루 잘 챙겨먹으라고 하셨어서 역시 잊어버리고 살았네요.

2.저장철(페리틴) 정상 수치

페리틴 정상수치는 약 20에서 300사이로 보면 됩니다. 

여성 페리틴 정상수치 20~200

남성 페리틴 정상수치 20~300입니다.

검사할때부터 정상이면 문자가 안 가고 철분을 보충해야 하면 문자가 간다고 했는데 실제 정상수치인 남편한테는 연락이 안오고 제게만 문자가 왔어요.

" 충북대 피부과입니다. 내원시 검사한 저장철 수치가 31로 낮아 훼로바유 복용을 권유드립니다.  저장철수치가 낮으면 그 자체로도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며 탊치료의 효과를 감소시킵니다. (중략) 철분제 복용과 함께 페린젝트라는 철분주사를 맞으셔야 합니다."           "

아, 이건 또 뭔가? 뭐 또 치료를 받아야하나 걱정스러워서 바로 충북대 피부과에 문의하니 담당간호사가 받더라구요.

"정상인의 저장철 수치는 9~200입니다.***님의 경우 31이라서 정상범위이긴 하나 50,60이하의 경우 머리가 잘 빠지고 자라지 않기 때문에 철분 보충을 해주셔야 합니다. "라고 말하더군요.

 

3.빈혈 또는 저장철이 낮은 경우 철분보충방법 3가지 

첫째, 철분보충제(훼로바유 서방정, 볼그레, 닥터맘스, 솔가 철분 등등)을 복용한다.

둘째, 철분주사 (페린젝트, 베노스틴, 베노훼럼 등)를 맞는다.

셋째, 철분이 많은 함유된 음식을 먹는다.

 

중요한 건, 3개 중 가능한 것으로 실천하시고 6개월 후 피검사를 통해 체내 철분수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로 철분보충제랑 주사는 훼로바유 서방정과 페린젝트 말고도 좋은 제품 많아요. 다만 여기서 위 두 제품에 대해 적는 것은 충북대 피부과에서 알려준 제품이기 떄문입니다. 훼로바유 서방정 말고도 볼그레, 닥터맘스, 솔가 철분 25. 종근당과 암웨이 제품등 철분제로 추천되는 제품 아주아주 많습니다.

4.훼로바유 서방정의 장단점

(1)훼로바유 서방정의 장점

첫째, 알약형태라 먹기에 역하지 않아요.

훼로바유 서방정은 먹는 철분결핍보충제예요. 사실 철분약은 특유의 냄새가 있을 수 있어요. 늘 철분수치가 간당간당했던 저로써는 예전에 소화흡수가 잘되는 액체형으로 먹어본 기억이 있는데 비위가 약하신 분들에게는 쇠맛? 이 느껴지며 역할 수 있어요. 하지만 훼로바유 같은 알약 형태는 꿀꺽 바로 삼키면 별 느낌이 없어 편안하게 먹을 수 있어요. 

 

둘째, 가격이 저렴합니다. 

사실 충북대 피부과에서 훼로바유 서방정을 먹으라고 해서 그럼 "급여처리가 되나요?"물었더니 수치상으로는 낮을뿐이지 정상범위라 안된다고 하시더라구요. 저는 현재 암환자라 비용을 또 써야하는 구나 하고 왠지 부담스러웠는데 훼로바유는 200정에 3만 원이라 (하루 한 알섭취니 6개월 정도 먹을 수 있어요) 다행히 부담되는 가격은 아니었어요. 하지만 수치가 정상범위보다 더 낮을 경우는 더 저렴한 걸(30정에 3000원 정도)로 알고 있어요. 아울러 먹을까 말까 고민이신 분들은 30정 짜리도 파는 걸로 알고 있어요. 가장 적은갯수로 사서 드셔보세요.

 

(2)훼로바유 서방정의 단점

철분제 특성상

첫째, 위장장애가 있을 수 있읍니다

둘째, 변비가 생길 수 있어요.

다행히 저는 3개월 꾸준히 섭취하였으나 위장장애도 변비도 없었어요. 하지만 원재 제가 황금변을 보는 스타일이라서 그런걸 수도 있어요. 하지만 황금변이었던 저도 한 3개월 먹었더니 검은색 빛을 띄면서 토끼똥처럼 변해가는 건 사실이예요. 아직 딱딱한 변을 보거나 하진 않았어요. 자주 변비였던 분은 철분제 먹을때 주의하셔야 할 듯합니다.

5.빈혈주사, 페린젝트 장단점

(1)페린젝트 장점

철분 주사제품의 장점은 먹는약에 비해 빠르게 철분수치를 올려주는 것입니다.  다만 한 두 시간 정도 천천히 맞아야 하는 제품들이 많았는데 페린젝트는 상대적으로 좀 더 빠른시간(십분에서 이십여분 정도)에 맞고 끝나기 때문에 맞는 입장에서 더 편리합니다. 아울러 제가 문의한 병원 간호사님은 "철분 수치도 페린젝트가 더 빨리 오른다"고 하셨는데 정확한 것은 모르겠네요.

 

(2)페린젝트 단점

첫째, 비용이 먹는약에 비해 비싼편이고 맞눈 주사제 중에서도 비싼편입니다.

아울러 철분주사는 한 번 맞고 끝나지 않고 여러 번 맞는경우가 많은데 페린젝트는 타 철분주사(베노틴, 베노스틴, 베노훼럼 등)이 1캡슐에 3,4만 원대인것에 비해 페린젝트는 1캡슐에 7만 원대 입니다. 이것도 비급여라 병원마다 금액이 많이 차이가 나고 한 번에 1캡슐만 맞는게 아닌 경우도 많아 실제 가격은 더 높은 곳도 많았어요.(원래 비급여는 정확하게 금액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특히 임산부 빈혈이신 분들은 비용 부담때문에 미리 여러 곳에 여러 제품 전화 돌려서 가격 확인 후에 맞으러 가시더라구요. 

 

둘째, 맞을 수 있는 곳이 의외로 많지 않아요.

저는 인근 내과와 가정의학과 4곳에 전화문의했는데 모두 페린젝트는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철분주사는 산부인과에 전화하시는 게 가장 빠릅니다. 임산부 빈혈로 맞는 경우가 가장 많아서 그런것 같아요. 하지만 저희 집 (수도권임) 인근 유명 산부인과도 타 철분 주사만 있다고 하네요. 충북대에 가면 페린젝트 65000원선에 진찰료 2만 원 선이라고(즉 8만 5000원) 알고 있는데 그거 한 대 맞겠다고 왕복 4시간을 갈 수는 없고 그래서 저는 일단 훼로바유서방정만 구입해서 먹는 중입니다. 

 

철분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궁금하시면~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