헥사메딘 가글, 헥사메딘액 사용법과 암환자 주의사항

코로나의 위험성과 개인위생의 중요성이 확산되면서 판매가 눈에 띄게 상승한 제품 중 하나가 구강 소독제와 인후 스프레이 판매라고 합니다. 특히 베타딘 인후 스프레이는 품절 상태를 맞을 정도로 인기이고 암환자들이 자주 처방받는 헥사메딘 액도 찾는 사람이 몇 배 이상 늘었다고 합니다. 

 

헥사메딘액 주의사항 및 사용법

특히 구강 소독제인 헥사메딘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일반인도 많고 항암 치료중인 환자분들은 늘 구내염이 생길까 봐 헥사메딘과 탄툼 (이외 아프니벤큐, 덱사 가글, 카미스타드 엔겔, 뮤 테라 신, 네오 뮤코잘 페리덱스까지 )을 사용하는데 특히 헥사메딘을 많이 사용하기에  여기서는 헥사메딘 등을 언제 사용하는지부터 구내염에 왜 좋은지 사용 방법부터 주의점까지 조목조목 알아보겠습니다.

 

   < 목 차 >
1. 헥사메딘은 언제 사용되나요?
2. 구내염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 
3. 암환자인데 소금물이나 베이킹 파우더로 가글하라고 하셨는데요?
   -. 소금(죽염) 베이킹 파우더 농도 맞추는 방법
   -. 죽염물?
4.탄툼과 헥사메딘 등의 차이점
5.헥사메딘 가글 사용방법, 가글 후 물로 헹구면 안되나요?
6.처방전 없이 구입가능한지요? 사용상 주의사항은? 딱 10일만 사용가능한가요?
7.기타 - 어린이용 가글과 치약, 암환자가 사용하는 것이 가능할까? 등

 

 

1. 헥사메딘은 무엇인가요?

헥사메딘은 구강 염증 및 구강 내 치은염. 인두염, 아프타성 구내염 등에 주로 사용되는 치과구강용 일반의약품입니다. 

(1) 일반인들의 피로 등 여러 원인으로 생긴 입안의 염증

(2) 항암으로 인해 면역력이 확 떨어진 암환자들의 입안에 생긴 염증의 완화에 주로 쓰이는 일반의약품입니다.

 

(3) 아울러 사랑니 발치 등의 치과 관련 수술 후 살균 소독

(4) 의치로 인한 구내 염증 등의 완화와 소독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클로로헥시딘 성분의 무색투명한 액제입니다.

 

2. 구내염, 왜 주의해야 할까요?

(1) 일반인과 어린이의 경우

구내염은 저희 같은 암환자는  물론 일반인과 어린이들까지 자주 겪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통증성 구강 궤양'의 형태로 증상이 발현되는 구내염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피로한 성인은 물론 어린이들도 30% 정도 앓고 지나는 흔한 현상이기도 합니다.  사실 면역력이 심하게 떨어져 있지 않는 경우 대부분 통상적으로 1주일에서 10일 정도면 증상이 스르르 사라지면서 나아지지만 작게나마 입안의 통증과 염증이 심해지면서 궤양으로 번지기도 하고 이로 인해 탈수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2) 암환자의 경우

암환자의 경우 일반인과 몸상태가 다릅니다. 반드시 가능한 안 걸리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유는 다들 아실 겁니다. 항암중인 경우 면역력과 몸의 상태가 극도로 떨어집니다. 이때 구내염이 발생하면 일반인처럼 쉽게 낫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항암은 오심 구토 등의 부작용으로 식욕을 극도로 떨어뜨립니다. 그런데 다들 아실겁니다. 힘든 항암을 어떻게든 버티려면 먹어야 합니다. 하지만 구내염이 심해지면 먹고 삼키는 것 자체가 고통이 되면서 음식 섭취량이 이로 인해 감소되고 이에 따라 소변 배출양이 줄어들고 아울러 입이 마르는 등의 탈수 증상으로까지 심하면 번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암환자의 경우 구내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 또 주의해야 하면 구내염이 생겼을 경우 가능한 한 빨리 병원 의사의 조치(상태에 따라 헥사메딘, 탄툼, 아프니벤큐, 덱사 가글, 카미스타드 엔겔, 네오 뮤코잘 페리덱스 연고 등등)를 처방받고 조치해야합니다.

 

3-1. 저는 암환자인데 병원에서 소금물이나 베이킹파우더(식용)로 가글 하라고 했는데요? 

아무 증상이 없는데 암환자라는 이유로 헥사메딘이나 탄툼이 처방되지 않습니다. 암환자는 면역력이 약화돼서 구내염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되는 것이지 암환자라고 모두 구내염이 오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헥사메딘과 탄툼은 증상이 있을 경우 처방됩니다.

즉. 구내염이 있을 때는 헥사메딘이나 탄튬을 처방받아 사용하시고 

구내염 증상이 아직 없는 암환자는 소금물 (또는 죽염)또는 베이킹파우더를 자주 사용하라고 추천합니다. 결국 예방목적이라면 칫솔질 후 가글만 부지런히 해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병원 의료진이 권하는 것은 일반 가글이 아닌 소금물 가글(죽염 가글)이나 식용 베이킹 소다 가글입니다. 가글이 강하다고 느껴지시거나 아직 구내염 증상이 거의 없다면 멸균 식염수로만 가글 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좀 약하다고 생각하실 경우 소금물이나 죽염을 미지근한 물에 녹여서 가글 하시면 됩니다.

저 또한 죽염을 따스한 물에 녹여 가글 했으며 농도 등은 적당히 짠맛이 나면 됩니다.  또한, 일반인들이 흔히 사용하는 가글은 알코올 성분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진 암환자들의 입안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권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얼마나 자주 가글해야 하냐고 질문하시는 분이 있는데 보통 2~3시간 간격으로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3-2. 소금물이나 베이킹파우더 물의 농도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보통 적당히 짭짤한 물이면 됩니다. 다만  좀 더 정확한 농도를 알고 싶다면 생리식염수 500cc에 한 티스푼의 소금 양을 넣으시면 됩니다.

식용 베이킹 소다의 경우 생리식염수 500cc에 반 티스푼의 베이킹 소다를 넣으시면 됩니다. (생리식염수 1리터에 베이킹파우더 10g이 기준입니다.)

 

 

3-3. 농도가 좀 더 정확한 제품을 알고 싶은데 죽염을 사용하여 가글용으로 제조된 제품은 없을까요?

죽염 등의 가글을 직접 만드시는 것이 신경이 쓰이시거나 번거로울 때는 인산가에서 판매하는 물죽염을 사용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른 제품도 찾아보면 있을 겁니다. 저는 아직 인산가 물죽염뿐이 몰라서 다른 내용은 패쓰합니다.

 

4. 탄툼이나 헥사메딘 등의 차이점은?

헥사메딘이나 탄툼 모두 구내염을 예방 또는 완화하기 위한 환자용 가글입니다. 탄툼의 주성분은 벤지다민 염산염이고 헥사메딘의 주성분은 클로르헥시딘 글로콘 산염으로 주요 성분은 다르지만 사용 목적이 같습니다.

(굳이 구분하자면 탄툼 가글은 인후염과 같은 염증을 완화시키는 소염진통제로 항염증제로 헥사메딘은 항균 역할이 큽니다. 즉 구강 내 2차적인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큽니다. 하지만 이걸 굳이 구분하실 필요 없습니다. 병원 의사에게 충분히 증상을 알려주시면 적절하게 처방해주십니다.)

환자입장에서는 가장 큰 차이점은 맛과 향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 어떤 제품이 더 역하거나 더 편하거나 아니면 더 효과적일 수 있으나 개별 차이가 있습니다.  

 

-. 헥사메딘은 역하기보다는 일반 가글 중에서 많이 센 느낌이라는 분도 많고 

-. 탄툼은 파스를 마시는 느낌이라는 분도 있지만 반면 맵지도 않고 괜찮다는 분도 있어요.

-. 탄툼과 아프니벤큐는 마취 같은 입안이 얼얼해지는 효과가 있어 입이 헐어 밥 먹는 게 힘들 때 식전에 가글하고 식사했다는 분도 있고요

-. 아프니벤큐 액은 진통소염 성분이 들어있으면서도 단맛이 나는 시럽 형태라 그래도 거부감이 덜한 편입니다.

 

-. 보통 탄툼과 헥사메딘보다 좀 더 심할 때 처방해주시는 듯한 뮤 테라실은 심한 구내염에 뿌려도 덜 고통스러웠다는 분들이 있던 걸 보면 뮤테라실이 덜 자극적인 것도 같지만 역시... 이 뮤테라실에 대한 의견 또한 개인 의견이라 사용자마다 차이가 있을니다.

 

-.덱사 가글이라고 흔히 암환자분들이 말씀하시는 것은 구내염이 많이 심할 경우 병원 의사선생님이 덱사메타손정과 멸균 증류수(식염수)를 함께 처방해주신 겁니다.  즉 증류수에 덱사 메타손정을 녹여서 수시로 가글하는 것을 덱사가글이라고 많이 언급합니다.

 

5. 헥사메딘 가글 후 물로 헹구면 안 되나요? 사용법은?

헥사메딘을 처방받았을 경우 양치 후 30분 뒤 가글하고 30초에서 1분 간 가글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가글 후 최소 30분 이상 물로 헹구면 안 됩니다. 바로 헹구면 효과가 확 떨어집니다.  교수님께 저도 직접 물어보았어요.  물로 헹구지 않는 것이 처음엔 많이 이상한데 익숙해지면 괜찮습니다. 이게 싫으시거나 힘드시면 죽염 등의 소금물을 사용하시는 게 더 편할 수 있습니다. 헥사메딘 처방해주시면서도 소금물로 목 속까지 깊숙하게 자주 하는 것이 좋다고 하시는 교수님도 있는 건 아무래도 환자들이 헥사메딘 특유의 맛과 향보다는 소금물에 대한 거부감이 더 적기 때문입니다.

 

6. 헥사메딘 액 또는 탄툼액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 못하나요?

헥사메딘 액과 탄툼 모두 일반의약품이라 병원 의사 처방 없어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암환자의 구내염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이나 치과 발치 등 수술 후 처리를 위해서는 반드시 의사에게 먼저 문의하시고 처방전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환자에게 최선입니다.

 

7. 헥사메딘 주의사항이 있을까요?

헥사메딘은 의약품입니다. 모든 약은 적절한 시기와 용량과 횟수가 중요합니다. 반드시 의사에게 먼저 문의하시고 최대 사용기간도 함께 알아보세요. 일반적으로 헥사메딘은 10일보다 더 사용하지 말라고 하니 의사 선생님 및 약사 선생님의 지도를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염증 완화 및 살균 소독을 위해 사용되나 과하게 사용 시 유익한 구강 내 세균 수도 감소 시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장기간 사용시 착색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암환자의 경우 여러 사항을 좀 더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처방받을 때 본인의 상태와 함께 최대 사용일을 한 번 더 물어보세요.

 

8-1. 기타 - 저는 어린이용 가글과 치약을 사용했는데 문제가 있나요?

의료진에게 다시 한번 물어보셔야 할 부분입니다. 다만 구내염 치료가 아닌 이상 암환자라도 특정 치약을 권유하지 않고 가능한 자극을 주지 않는 순한 치약을 사용하라고 합니다. 이 경우 아이용 치약이 문제가 될 소지가 전혀 없습니다. 일반 치약은 매울 수 있지만 열나고 염증 날 때 어린이 치약은 그래도 좀 낫기 때문입니다. 

 

가글의 경우도 일반 가글은 암환자에게 권하지 않습니다. 구내염이 생기기 전에도 일반 가글 제품보다는 소금물과 베이킹파우더를 적절 농도로 녹여서 자주 가글 하라고 권합니다.  다만 의료진과 상의하에 일반 가글 사용도 큰 무리가 없다고 한다면 어린이용 가글은 더 문제가 없습니다. 일반인도 보통 가글이 쓰라려서 싫어하시는 분이 많지만 아이용 가글은 딸기맛, 포도맛, 이런 맛뿐이 없어서 선호도가 더 갈릴 수는 있으나 대신 아이들이 사용하기에 쓰라린 것 없고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용 가글이 알코올 등의 성분으로 추천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으니 이왕이면 죽염 등을 이용하여 가글 하시는 것이 추천합니다.

 

 

8-2. 기타- 항암 중 헥사메딘을 미리 처방받았으나 구내염이 심하지 않아서 거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항암을 무사히 잘 끝났는데 다 큰 아이가 양치하다 잇몸에 상처가 났는데 피곤해서인지 계속 낫지 않는다는데 혹 헥사메딘을 사용해도 될까요? 암환자에게만 사용하는 제품인가요?

사용하셔도 무리없습니다. 일반인이 잇몸 염증과 상처 등으로 치과가시면 헥사메딘 처방합니다. 아울러 일반의약품이라 처방전이 없어도 구입가능한 제품입니다.  입안 상처에 아침저녁 가글 하시면 훨씬 경과가 좋습니다.  헥사메딘 자체가 암환자 전용이 아니라 입안 염증 완화 및 상처치료에 쓰이는 의료용 가글입니다. 다만 확실하게 병원을 방문한 후 다시 한 번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탄튬, 탄툼액 가글 사용법과 구내염 주의점

 

탄튬, 탄툼액 가글 사용법과 구내염 주의점

"매운 거 짠 거 못 먹고 음식 맛도 잘 안 느껴져요.", "표적 항암 중인데 구내염이 너무 심해서 힘듭니다.", "잇몸은 헐고 목은 붓고 이중고입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수술 후나 항암 중에 자주

amazonesstory.tistory.com

 

산쿠소패치, 패취? 가격, 부착방법과 주의사항

 

산쿠소패치, 패취? 가격, 부착방법과 주의사항

산쿠소패치는 항암을 진행하는 암환자들의 심한 오심, 구토에 대비하여 붙이는 패취입니다. "산쿠소패치 언제 붙이는 것이 좋은가요?""변비가 심하다고 하던데 붙이는 게 나을까요?" "부착 시 주

amazonesstory.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