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먹는치료제 몰누피라비르 가격과 코로나 효과

머크 먹는코로나치료제가격과 효과  

먹는코로나치료제는 게임체인저가 될 가능성이 높다

집에서 쉽게 먹는 알약 형태 항바이러스 치료제

영국에서 최초로 제약회사 머크 먹는 코로나 치료제 몰누피라비르를 사용 승인하였습니다. 일반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도 반갑지만 머크먹는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로 바이오주 관련 희비가 갈릴 정도이니 전세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머크 먹는 코로나 치료제의 특성과 장점 그리고 화이자가 이번달에 긴급 사용 승인 신청을 할 거라는 '팍스로비드' 정보까지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코로나 치료제

지금 코로나에 걸린 사람들에게 사용하는 치료제는 항체 치료제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이미 코로나를 앓고 이겨낸 사람들의 혈액내에 존재하는 코로나 대항항체를 뽑아 이롭게 만든 것입니다. 코로나 항체 치료자의 가장 큰 장점은 사망 확률을 확 낮춰준다는 점입니다. 통계적으로 70%가까이 줄일수 있다고 합니다. 단점은 이 약은 주사제 형태입니다. 병원에서 정맥주사로 맞아야 합니다. 

머크먹는치료제, 환호하는 이유

4일 미국의 선두 제약회사 중 하나인 머크가 자사의 먹는약 항바이러스제 몰누피라비르를 사용가능하다고 승인받았습니다. 제약회사와 바이오주 입장에서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머크가 백신개발 실패의 쓴맛을 알약 사용 승인으로되갚았다는 그런 이야기들과 향후 바이오주가 더더욱 뛸거라는 이야기 등. 개인의 입장에서는 집에서 알약 형태로 먹고 치료할수 있는 방법이 나왔다는 점으로도 반갑습니다. 이렇게 개발된 몰누피라비르는 항바이러스제입니다. 항바이러스제는 인체에 적용하기까지 안정성 등 평가기간등이 오래 걸립니다. 다만 이렇게 사용 승인까지 받았으니 이제는 단점을 극복하고 장점을 누릴 차례입니다. 항바이러스제 몰누피라비르의 최대 장점은 대량 생산이 쉽고 사용자 입장에서 복용도 쉽습니다. 약효도 좋아 한편에서는 코로나를 다스릴 기회의 약으로 보고도 있습니다. 

몰누피라비르 하루 8알? 먹는 방법과 약효는?

머크먹는코로나치료제 몰누피라비르이 효과는 사망 위험률 감소입니다. 약 50%가까이 사망 위험성을 줄여줍니다. 물론 화이자가 화이자의 팍스로비드의효과를 약90%가까이 전망한 것보다는 낮지만 11월 초순으로 현재 사용승인받은 것은 몰누피라비르니까요. 

코로나 환자는 총 5일간 매일 8알씩 즉 40알을 먹어야 합니다. 하루 복용회수는 두 번, 아침과 저녁이면 한 번 먹을때 4알씩 먹으면 됩니다.

하루에 2번, 한 번에 4알씩 총 8알을 5일간 먹는다 비용은 약 90만원

 

단, 조건부 승인이라던데, 모두가 먹을수는 없는 건가?

영국이 4일 승인한 것은 첫 승인이며 조건부 승인입니다. 모두가 먹을 수 있는 약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조건은 18세 이상의 승인이어야 합니다. 둘째 중증의 위험이 잇는 질환을 최소 한 가지는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다 먹을 수 있는 약이 아니어서 실망할 수 있지만 그래도 사망의 위험이 있는 분들에게는 매우 요긴하고 고마운 약임은 틀림없습니다. 실제 코로나 증세가 심해지면 중증으로 갈 가능성이 높은것도 사실이니까요.

델파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을까?

몰누피라비르가 환영받는 이유 중 하나는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크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기존의 항체치료제인 렘데시비르 등이 몸 속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하는데 효과를 별로 보지 않았던 점이 문제였는데 먹는약은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있어 더욱 반갑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언제 들어오고 얼마에 판매되나? 90만원? 700달러?

먹는약 치료제가 코로나 위험성을 체인지 시킬거라는 즐거운 전망이 감도는 가운데 물밑작업으로 각국은 제약회사와 계약을 시도중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수입 예정이나 아직 정부에서 확실하게 발표한 것은 없습니다. 문제는 예전 마스크 대란때처럼 또 코로나 백신 확보처럼 먹는약 확보전으로 바뀔 수 있다는 점입니다. 머크사는 올해 최소 1000만 명, 2022년에는 2000만 명 분 이상을 만들어낼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미국에서 머크사의 5일간 먹어야 하는 알약 40개의 비용은 약 700달러입니다. 항체치료제에 비해서는 낮은 가격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5일간 약 비용을 약 90만원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실 부담되는 가격입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국가가 부담할 것으로 보입니다.

 

화이자의 팍스로비드의 장점도 같이 정리해보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