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왕뜸 침 한방치료 중증적용 비용과 개인적인 만족감

유방암 환자 왕뜸 치료받아도 될까? 암환자 후기

유방암환자 왕뜸 몸이 데워지니 나는 참 좋았다

유방암 환우 카페에서 가장 많이 추천되는 보조적 치료는 왕뜸이에요. 하지만 유방암이라는 것을 알고 심란했던 초기에는 사실 한방치료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원래 한의원이나 한방 치료를 싫어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엄연히 제게는 수술받을 병원과 주치의 선생님이 계셨고 그분들에게 물어보면 당연히 받지 말라고 하셨으니까요. 양방과 한방의 입장이 다르고 특히 암환자의 경우 첫째 수술과 항암, 방사선 치료가 먼저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거기에 이미 치료로 허약해진 몸에 침 치료 같은 자극이 들어가는 것을 양방 주치의 선생님들은 모두 "하지 말라!"라고 하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대부분의 암환자들이 한방치료를 받는 것처럼, 표준치료 이후 받고 싶은 분이라면 나쁠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시작 시기는 아래처럼 조절하는 것이 맞는 것 같아요. 

표준치료 끝나고 받으세요!

유방암 포함 대부분의 암환자들은 한방치료를 표준치료를 끝나고 시작합니다. 저 또한 그랬구요. 일단 항암, 방사선, 수술 등 몸에 무리가 많이 간 것이 일단 끝난 상태에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표준치료 끝나고 1년 후쯤부터 시작하라는 말도 있지만 이것은 모두 개인의 의견이고요. 본인이 침이나 뜸 치료를 받아도 되겠다 싶을 때 시작하시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침은 안 맞고 왕뜸치료로 시작 ! 저체온 암환자로서 나름 만족

참고로 저는 표준 치료후 시작했지만 표준치료 이후에도 1년은 침은 맞지 않았습니다. 원래도 침을 무서워할 뿐 아니라 혹시 하는 걱정이 남아있어서입니다. 하지만 왕뜸은 처음부터 받고 싶었어요. 암환자들이 체온이 낮다는 말은 들어보셨지요? 저 또한 더위도 별로 안 타고 늘 체온이 낮은 편입니다. 코로나로 사방에서 체온을 잴 때도 저는 늘 35도에서 머물러있더군요. 저보다 미리 유방암에 걸려 5년 표준치료기간을 잘 이겨낸 친한 언니도 체온이 매우 낮습니다. 그런 거 보면 체온과 건강과 관계가 있는 것 같긴 합니다. 무엇보다 체온이 올라가면 몸에 훨씬 더 좋다고 하잖아요. 그래서 저는 왕뜸치료부터 시작했어요. 사실 저는 일반 뜸은 해본 적이 없어서 잘 모릅니다. 처음부터 유방암 이야기 카페에서 환자들이 추천한 것이 왕뜸이라서 왕뜸 하는 한의원을 찾아서 갔고요. 참고로 모든 한의원이 왕뜸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 검색해보시면 나오기도 하는데. 저는 주변 한의원에는 없어서 전화로 물어보고 찾았어요.  의외로 일반 뜸만 하는 곳이 많아요. 참, 왕뜸은 일반 뜸에 비해서 매우 큽니다. 그래서 이름이 왕뜸입니다.  왕뜸은 효과는 일단 몸이 따뜻해집니다. 당연한 이야기지요. 배 위에 뜸을 올려놓는 거니까요.

왕뜸을 넣기전의 틀입니다. 뜸이 커서 왕뜸이고 이게 유방암 환자의 체온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서 유명해진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증적용도 되니 저같은 암환자들은 한 번 받아볼만한 것 같습니다.

왕뜸 후기. 치료 과정 별거 없어요. 편안하게 누워있으면 배 위에 뜸을 올려주십니다.

왕뜸 어떻게 받는지 궁금하시분도 계실 텐데요.

첫째, 일단 한의원 침상에 누워있으면 뜨거운 침질팩를 가져다주세요. 어깨나 목 등 원하는 곳에 깔고 누워있으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찜질팩 참 좋아합니다. 요즘같이 더울 때도  할 정도이니, 특히나 찬바람 불기 시작할 때 뜸 뜨기 시작하는 분이 많으실 텐데. 꼭 찜질팩부터 하셔서 몸은 은근하게 데우신 후 하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아요. 제가 가는 한의원에서는 아래 파란색 찜질팩을 늘 깔아주시던데. 참 좋아서 구입할까 문의도 했는데. 한의원에서는 팔지도 않고 팔아도 엄청 큰 찜통에다 찌는 거라고 집에서는 데우기 어려울 거라고 하시더라고요.

 

둘째, 배 위에 뜸 틀을 올려놓습니다. 이때 뜸 기구가 넘어지지 않도록 벨트 같은 것으로 채워주십니다. 제가 배에 살이 많아서인지 모르겠지만, 특별히 무겁지는 않아요. 

 

셋째, 뜸틀에 왕뜸을 넣어주세요. 처음부터 확 뜨겁지는 않지만 서서히 배가 뜨근해집니다. 거기에 더 시간이 지나면 확확 뜨거워집니다. 이때 너무 곤하게 주무셔버리면 뜨거운 열기가 배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때 뜸의 끝부분에 있는 손잡이를 내가 뜨거움에 견딜 만큼 올려주시면 됩니다. 저는 늘 한의원 뜸할 때 졸다 깨다 하는데 뜨거우면 올리고 식으면 다시 내려주면 됩니다. 뜸 시간은 40분 정도 잡으시면 됩니다. 너무 시간이 빠뜻하신 분들은 뜸 놓아주시는 간호조무사님께 말씀드려보면 조금 시간을 줄여주기도 하시더라고요. 뭐. 근데 정해진 시간만큼 안 하면 나한테 손해겠지요.

유방암환자 침은 표준치료 다 끝나고 2년정도 후부터 받기 시작했다. 왕뜸 할때는 손과 발에만 침을 놓고 어깨등에 침치료를 받고 싶을경우는 뜸을 다 뜬후 침을 맞았다.

왕뜸 맞으면서 침도 놔주십니다. 싫으면 패스 가능해요

한의원이잖아요. 첫 진료 시 여러 가지 문의하시고 상태를 보고 몸에 좋은 침을 놔주세요. 사실 한의원을 다닌 첫 1년 넘게 침은 맞지 않았습니다. 그냥 무서워서요. 하지만 지금은 뜸 하면서 손과 발에 침 같이 맞습니다. 제가 예민한 건지 좀 뜨끔합니다. '아얏!'소리도 절로 나오고요. 하지만 사실 이 침의 효과가 바로 어떻게 나타나는 것은 없어요. 좋다니까 좋은 거지. 전 효과는 잘 모르겠더라고요. 오히려 눈이 침침하다고 하니 눈썹에 침을 놓아주신 적이 있었는데 이때는 정말 개운하더라고요. 물론 따끔합니다만 특별히 심각하게 아픈 것은 아니라서. 해주신다고 하면 이제는 어디든 다 맞습니다. 

 

암환자 왕뜸의 효과? 잠을 좀 잘 자고 싶어서 시작했음

제가 다니는 한의원에서는 신진대사 증진과 원기 강화로 만성 피로 해소, 혈액순환장애 치료, 소화기 장애치료, 부인과 질환 치료, 면역력 증가로 암세포 전이 억제 효과과 있다고 적혀있더라고요. 하지만 제가 받은 이유는 잠을 좀 잘 잤으면 해서 받기 시작했어요. 기운도 너무 없었고요. 뜸을 배에 놓고 사실 뜨뜻하기도 하고 나른하기도 하고 선잠을 잘 잡니다. 특히 최근 몇 개월은 잠을 너무 못 자서 왕뜸을 받기도 한 것인데 제 몸에는 나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왕뜸 비용은 중증 적용됩니다.  매선침은 예외!

비용이 궁금하실 텐데요. 저는 아래 물리치죠까지 다 받아도 3700원을 넘은 적이 없던 것 같아요. 어떤 때는 1700원 정도만 낸 적도 있었는데 아마 왕뜸 한 했을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저는 어차피 간 김에 물리치료까지 받거든요. 어깨랑 목이랑도 풀어주려구요. 가슴쪽 근육 소실과 어꺠 통증과 연관이 있어서인지 같이 중증 적용해주신것도 같아요. 하지만 일단 유방암을 중증적용해 주시는 한의원이면 대부분 다  산정특례 혜택 받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에는 2700원? 인가 냈어요. 제가 비용이 왔다 갔다인 것은 왕뜸만 하고 온 적도 있고, 넣다 뻇다하는 침을 맞고 물리치료를 받은 적도 있고, 침을 꽂고 물리치료를 받은적도 있어서인 것 같습니다. 각기 가격이 다 틀려서요. 어찌 됐건 비용이 매우 낮습니다.  참고로 거북목 증상으로 목이 너무 아파서 

 

물리치료도 저는 했어요

유방암으로 인한 가슴 근육의 손실은 어깨 통증을 가져옵니다. 저는 처음 부분 절제하고 나서도 어깨가 많이 아팠는데 전절제 이후는 정말 어깨 통증이 오래도록 심했어요. 물론 당시에는 한방치료는 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방사선 치료까지 다 끝나고 나서  한의원에 처음 같고요. 사실 그때는 어깨 물리치료를 받는다는 것을 알지도 못해서 안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왕뜸 하고 나서 물리치료까지 받는데. 어깨도 노곤노곤 풀리고 저는 참 좋더라고요. 비용도 별로 안 들고, 물론 시간 소요가 많습니다. 뜸하고 침 맞고 물리치료까지 받으면 한 시간 삼십 분은 걸리는 것 같아요. 하지만 왕뜸만 하셔도 좋습니다. 대부분의 유방암 환자분들은 물리치료보다는 몸을 데우고 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는 왕뜸만 받는 것 같습니다.  

암환자 물리치료

왕뜸. 가격도 중증 적용돼 2000원대, 시작하기 좋은 계절은?

사람마다 호불호가 있겠지만 특히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부터 왕뜸 받으면 좋은 것 같아요. 저는 사실 여름까지 했지만. 보통 더위타시는 분들은 여름에 왕뜸은 좀 힘듭니다. 초가을부터 해서 겨울 내내 운동삼아 왕뜸받으면 몸도 훈훈해지고 뜸 받으면서 누워서 좀 쉬고 좋은것 같아요. 거기에 비용까지 저렴하니 적극 추천합니다. 왕뜸만 받으면 2천 원 대인 것 같아요.

암환자 식단 , 밤밥 미역국 돈육버섯불고기 모듬쌈과 마늘

 

암환자 식단 , 밤밥 미역국 돈육버섯불고기 모듬쌈과 마늘

암환자 식단 자아비판 네 번째>. 저는 조리사 겸 영양사 자격증이 있지만 음식 베테랑 하고는 거리가 좀 멉니다. 단 영양은 좀 따집니다. 다만 암 발병 이후 매년 한 번씩 서울대 영양상담실에 가

amazonesstory.tistory.com

암환자 빵과 면 먹고 싶을때 추천메뉴 (이탈리아 암환자는?)

 

암환자 빵과 면 먹고 싶을때 추천메뉴 (이탈리아 암환자는?)

암환자 면과 빵 정말 안좋을까? 그럼 이탈리아 암환자는 빵 안먹나? "면과 빵 너무 먹고 싶은데, 암에 안좋다고 해서 못먹겠어요"라는 암환자분이 많습니다. 정말 면과 빵 먹으면 안되는 걸까요?

amazonesstory.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