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제자리암,0기암도 항암,재발할까?

유방 상피내암도 방사치료랑 타목시펜 복용, 재발 할까?  

유방암 진단도 처음인데 본인의 암이 상피내암이나 제자리암이라고 듣는다면 '0기암?'이게 뭔가 싶으실 겁니다. 오늘 게시물은 유방암 환자들이 상피내암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는 것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상피내암이나 제자리암, 0기암은 똑같은 말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상피내암은 암이 세포에 생겼으나 세포 밖으로 침범하지 않아 0기암으로 불립니다. 세포 밖으로 침범된 침윤암으로 불리는 1기, 2기,3기, 4기에 비해 훨씬 예후가 좋습니다. 다만, 수술 전 상피내암이라고 진단받았으나 수술 후에는 1mm등의 아주 작은 침윤으로 기수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Q. 상피내암인데 전절제할 수 있나요?

A. 네. 유방암이어서 놀라고, 걔중 그래도 가장 예후가 좋은 제자리암이라고 해서 조금 안심했는데 전절제한다고 무너지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상피내암은 유방암 중 가장 예후가 좋지만 서글프게도 상피내암이라고 부분절제만 있는 건 아닙니다. 상피내암도 암의 위치와 사이즈에 따라 부분절제인지 전절제인지 정해집니다. 상피내암도 6,7cm이상의 큰 사이즈도 있고 위치에 따라 사이즈랑 상관없이 전절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상피내암 사이즈는 작아도 미세석회화가 넓게 퍼져 있으면 유방 전절제할 수 있습니다.


Q. 상피내암도 항암 하나요?  

A. 아니오, 상피내암은 항암을 하지 않습니다. 항암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유방암 중에서는 예후가 가장 좋습니다. 간혹 "상피내암 허투양성인데 표적치료 안했는데 괜찮나요?"라는 질문이 있습니다. 허투 양성은 표적치료 대상이지만 세포 안에만 암세포가 머문 상피내암의 경우 항암을 하지 않습니다.


Q. 상피내암인데 방사치료랑 타목복용까지?

A.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피내암(제자리암, 0기암)도 부분절제의 경우 대부분 방사 치료를 진행합니다. 방사치료는 상피내암이라서 하고, 안하는 것이 아니라 부분절제의 경우 방사치료가 짝꿍처럼 같이 간다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방사 횟수도 병원마다 기계마다 다르지만 15회에서 33회선에서 정해집니다. 간혹 상피내암으로 부분절제하고도 크기가 아주 작거나 세포분화도가 매우 낮은 등 암세포의 성질의 위험성이 낮으면 의사의 판단으로 방사를 패스합니다. 하지만 사이즈가 똑같이 작아도 암성질이 강하거나 부분절제한 절개면이 암세포와 매우 가까우면 방사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상피내암도 부분절제한 경우 대부분 방사치료가 진행됩니다.  다만 아주 일부 매우 위험성이 낮을 경우 방사도 패쓰합니다.  상피내암은 전절제의 경우 방사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항호르몬제인 타목시펜 복용과 관련해서는 상피내암의 경우도 호르몬 성질에 따라 타목복용 5년이 처방됩니다. 다만 매우 위험도가 낮은 저위험군에 속할 경우 의사가 타목의 장단점을 알려주면서 환자에게 선택하라고 하기도 합니다. 타목은 유방암에는 매우 효과가 탁월한 약입니다. 다만 자궁 환경에 좋지 않습니다. 타목과 자궁의 연관성을 알고 싶으면  20.자궁내막 증식, 타목시펜 부작용과 연관있다 게시물과 게시물 17을 참고하세요. 즉, 호르몬 치료는 치료가 아닌 예방이 목적이라서 더 그런 것 같습니다. 결론은 상피내암은 방사랑 타목도 다 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퍠스하기도 합니다.



Q. 상피내암도 재발하나요?

A. 네. 상피내암(제자리암, ,0기암)도 재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발 안하고 쭉 건강하신 분들이 훨씬 더 많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상피내암은 유방암 중 예후가 가장 좋습니다.


앞선 20개의 게시물에서는 유방암 진단전 과정부터 진단후 해야할 일 (병원의 장단점 살펴본 후 병원과 유방암 명의 정하기, 전원서류 준비하기와 표준치료전 준비사항 등)에 대해 순서대로 정리했습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호르몬 양성, 허투양성, 삼중양성, 삼중음성에 대해 알라보겠습니다.


유방암 정보

17.타목시펜 부작용으로 산부인과 방문, 중증적용은?


유방암 이야기

11화.유방 상피내암은 암세포가 침윤되지 않아 항암을 안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