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침윤성 유관암이란다

침윤성 유방암(미세침윤 포함) 즉, 침윤암은 모두 항암을 할까?


유방암이라는 말도 낯선데 주변에서 "허투 양성이냐?","호르몬은 음성이냐?","루미날A?","침윤됐데?"라는 질문을 들으면 머리가 아파오기 시작합니다. 저 또한 유방암 진단받고 처음 헷갈렸던게 "호르몬 양성이라 여성 호르몬 많은 음식은 추천하지 않고 허투 음성이라 표적치료는 안 한다"라는 말을 듣고 나서였던 것 같습니다. 재발했을 때  "삼중양성이다" 라는 말을 듣고도 비슷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구구단 외듯 쉽게 쓱 한 번 이야기 하고 가는 전문가 앞에서 '호르몬 양성? 허투 음성?은 뭐지?', 나만 별천지에 떨어진 외계인 같기도 했습니다.



여기서는 유방암의 구분방법을 1~5편으로 나누어 복잡한 의료 지식이 아닌 환자 입장에서 알아두어야 할 점에 대해서만 언급하겠습니다. 1편(게시물23)은 침윤성과 비침윤성의 차이, 2편(게시물24)은 호르몬 양성과 음성, 허투 양성의 의미, 3편(게시물25)은 루미날A,B 구분법, 4편(게시물26)은 유관암, 소엽암의 구분, 5편(게시물27)은 '착한 암? 나쁜 암? 다 그냥 나쁜 암이다'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바쁘신 분이라도 1편,2편,5편은 읽어보세요. 도움이 됩니다. 3편은 한 번 정도 읽어두면 좋습니다. 4편은 패쓰해도 됩니다. 아래는 1편입니다.


Q. 침윤성 유방암? 비침윤성 유방암? 

A. 침윤성, 비침윤성은 각각 암세포가 다른 조직으로 퍼졌거나 (침범했거나), 퍼지지 않았거나 (침범하지 않았거나)에 따라 구분하는 명칭입니다. 다음 회에서 언급될 호르몬 양성, 음성이 유방암의 성질로 구분한 거라면 침윤성, 비침윤성은 침윤(침범)이 어디까지 됐는지에 따라 구분한 것입니다. 상세하게 살피면 침윤성 유방암은 암세포가 상피세포막을 뜷고 다른 세포로 침범한 것입니다. 즉, 전이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방암 1기부터 2기,3기,4기 모두 침윤성 유방암입니다. 반면 비침윤성 유방암은 다른 세포로 암세포가 침범하지 않은 상태, 즉, 암세포가 상피세포 안에만 존재하는 경우입니다. 비침윤성 암은 암세포가 일정한 구간 내에 제한되어 있는 가장 초기의 암이라서 상피내암, 제자리암, 0기암이라고 합니다. 전이의 가능성도 없습니다. 상피내암의 치료법과 항암과 재발 등이 궁금하신 분은 앞선 22회 게시물 22.제자리암,0기암도 항암,재발할까?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Q. 침윤성이면 100% 항암을 하나요?

A. 아닙니다. 침윤되어도 1,2기 초기이며 림프전이가 되지 않았거나 미세전이만 있으면서 공격성도 매우 낮을 경우에는 항암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침윤성이냐 비침윤성이냐는 유방암 환자에게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향후 치료 방향을 정하는 기초 자료이기 때문입니다. 비침윤성암, 즉 상피내암(0기암, 제자리암)은 전이될 가능성이 없어 항암을 하지 않습니다. 즉, 해당 암세포는 문제지만 그 외엔 몸으로 퍼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상피내암은 부분절제의 경우 방사선 치료를 대부분 병행하지만 아주 초기의 경우 수술만으로도 치료가 끝나기도 합니다. 반면 침윤성암은 암이 다른 세포나 조직으로 침범했을 때 '침윤됐다'라는 표현을 쓰며 단1mm라도 침윤되면 수술 전에 상피내암으로 진단되었어도 수술 후 기수가 바뀔 수 있습니다. 침윤되면 1기 이상이 되며 앞서 언급했듯 대부분 항암을 하지만 일부는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24.허투양성, 삼중음성, 호르몬 양성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유방암 구분과 성질에 대한 5편의 연계된 게시물(23~27) 중 24편 '호르몬 수용체와 허투 수용체로 아는 유방암 성질'은 환자 입장에서는 향후 치료방안을 예상할 수 있기에 가장 중요합니다.


(*참, 침윤성 유관암은 유방암 중 가장 흔한 형태로 유관에 암이 생긴 유관암 중 다른 조직으로 침윤된 상태를 뜻합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침윤성 유관암은 그냥 유방암으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유방암 정보

24.허투양성,삼중음성, 호르몬 양성,음성을 구분해보자

유방암 이야기

10화. 유륜주사도 맞고, 수술 전 검사를 시작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