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발생위치로 구분? 점액성,유관,소엽암으로 불리기도 해

유관암, 소엽암, 점액성 암으로 유방암을 구분해서 알아보자.

유방암을 구분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허투양성, 호르몬 양성, 삼중음성 등은 호르몬과 허투 수용체로 유방암을 구분(게시물 24 참고)한 것입니다. 침윤성암, 비침윤성암은 침윤, 즉 타 조직으로 침범한 상태에 따라 유방암을 구분(게시물 22,23참고)하는 방법입니다.  




소엽암, 유관암은 발생 위치로 암을 구분한 것입니다. 사실 발생 위치로 구분하는 내용은 저의 경우만 보더라도 환자 생활동안 거의 들은 적도 없고, 치료 방향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도 없었습니다. 다 그냥 유방암으로 보시면 편합니다.  그래서 앞서 설명한 내용만으로도 벅차신 분들은 굳이 이 글을 읽으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이 보다는 호르몬과 허투 수용체에 따른 유방암의 성질에 대해 확실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또한 정리하지 말고 패쓰할까 고민하다 그래도 궁금하신 분이 있을 수 있어 짤막하게만 정리하겠습니다.


유방에 암이 생긴 것이 유방암입니다. 유관암, 소엽암은 발생위치로 구분한 것입니다. 유관에 암이 생기면 유관암, 소엽에 암이 생기면 소엽암입니다. 침윤성 유관암은 유방암의 가장 대표적인 유형으로 전체의 약 80%를 차지합니다. 유관암 중 침윤되면 침윤성 유관암이고, 유관암 중 침윤되지 않으면 유관 상피내암이 되는 것입니다. 침윤성 소엽암은 소엽에서 암세포가 생긴 것으로 전체 유방암의 약 10% 미만으로 보고 있습니다. 간혹, "저는 점액성 암인데요?"라는 분도 계신데 점액성 암은 침윤성 유방암의 다른 종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호르몬 양성이냐, 음성이냐, 삼중양성이냐 등은 환자 스스로 관리를 위해서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게시물 22~24를 참고하세요. 하지만 유관암이나 소엽암이냐 점액성암이냐는 의학적으로나 발생기전상으로는 분명 차이가 있겠지만 환자 입장에서 치료 방향과 향후 예후를 예측하는데는 구분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즉, 유방암 환자도 잘 몰라도 상관없는 부분입니다. 


내일은 유방암의 구분 연재 5탄의 마지막 편인 27.착한 유방암과 나쁜 유방암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사실 23부터 27(상피내암은 22부터)게시물까지 5개로 나뉘어 유방암을 구분한 이유는 선항암,선수술의 차이점과 '착한 암,나쁜 암에 대해 구분하지 말자. 다 나쁜 암이다' 에 대해서 쓰고 싶어서였습니다.


유방암 정보

27.착한암,나쁜암은 없다. 다 나쁘다


유방암 이야기

유방초음파? no, 더 정확한 유방MRI 조직검사를 받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